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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리뷰

리셋 블로그 책 리뷰

by grow365 2023. 2.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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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셋 블로그 주요 내용

콘셉트 잡기 전략

- 자신의 블로그에 많이 들어오는 고객의 성별, 연령층과 조회수가 많은 주제에 대한 통계를 기반으로 콘셉트를 만들어야 한다. 

- 프로필은 자기 분석과 남들의 평가를 바탕으로 다양한 단어 발굴한다. 또한 본인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만 나열해도 특별한 콘셉트가 될 수 있다. (ex. 해외마케팅 부서 3년 경력의 다 잘해 씨)

- 프로필을 기억하게 만드는 것은 캐릭터이다.

 

콘텐츠 전략

- 다이소 전략 vs 스타벅스 전략

초보일 때는 여러 개를 하면서 본인이 하고자 하는 것을 찾으면 좋고(다이소 전략), 중급자, 사업자는 한 가지 주제를 깊게 파는 것이 좋다(스타벅스 전략).

 

마케팅 전략

- 블로그 수익화를 만들기 위해선 '나 잘했습니다'가 아니라 '당신에게 필요합니다'를 강조해야 한다.

 

세일즈 전략

- 고급정보를 블로그에 무료로 풀거나 , e-book으로 제작해서 사람들에게 무료로 주고, 여러분의 서비스가 공식적으로 인증받았다는 것(리뷰)을 보여준다. 

- 자신의 상품이 고관여 상품인지 저관여 상품인지에 따라 전략이 달라진다. 고관여 상품은 구매 전 생각을 많이 하는 제품, 저관여상품은 구매 전 생각별로 안 하고 쉽게 살 수 있는 상품이다.

만약 저관여 상품이라면 스토리 위주보다 작성 빈도를 높이고 사람들이 자주 검색하고 많이 검색하는 키워드를 다루면서 포스팅 중간중간에 광고를 배치하는 형태로 운영해야 유리하다. 다수에게 노출해서 그중 일부가 구매하는 롱테일법칙이 적용된다.

고관여 상품이라면 스토리 형태의 콘텐츠를 제작해서 최대한 많은 정보를 노출하고 성공사례를 보여주며 상품에 익숙해지도록 해야 한다. 생각할 거리는 많이 던져주고, 그 생각의 방향이 구매를 만들어내는 쪽으로 움직이면 더 좋다. 여러분이 신뢰할 만한 증거(경력, 포트폴리오 등)와 상품 서비스의 가치를 입증하는 기록(후기, 평각) 해당 상품, 서비스에 대한 스토리를 보여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소수의 20%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파레토 법칙이 적용된다.

느낀 점 및 적용할 점

이 책은 블로그로 수익화하는 방법을 마케팅과 세일즈 전략을 적용하여 소개하고 있다. 내가 그동안 읽었던 블로그 관련 책들은 자신이 좋아하는 주제에 대해 꾸준히 글을 쓰고 키워드 찾는 방법에 대해 알려주었는데 이 책은 마케팅과 세일즈 전략을 바탕으로 전략적으로 수익화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주었다. 블로그를 통해 어떤 물건이나 서비스를 판매할 목적이라면 이 책을 읽어보면 도움이 많이 될 것 같다. 하지만 아직 나는 블로그로 물건이나 서비스를 판매할 목적은 아니고 단지 재테크와 관련해서 공부한 것을 기록하는 용도로 사용하고 있다. 이렇게 점차 공부한 것이 쌓이면 나도 판매할 무엇인가가 생기면 이 책에서 알려준 전략들을 사용해도 좋을 것 같다. 그래도 이 책을 읽고 내가 적용할 수 있는 점은 콘텐츠 전략이다. 이 책에선 콘텐츠 전략을 다이소와 스타벅스에 비교해서 설명했는데, 다이소 전략처럼 다양한 주제를 작성해 본 다음 나에게 맞고 사람들이 많이 찾는 주제를 찾아보아야겠다. 그래서 그 주제를 스타벅스 전략으로 전문적으로 다루어보아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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