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신문 속 경제용어

자유무역, 보호무역, 다자주의, 공급망, 청정수소, 탄소중립

by grow365 2023. 1. 20.
반응형

매일경제신문 기사 1개를 읽고 기사에서 나온 경제용어를 정리하면서 경제공부를 하려고 합니다. 2023.01.20. 오늘의 경제용어는 자유무역, 보호무역, 다자주의, 공급망, 청정수소, 탄소중립입니다.

 

매일경제신문 바로가기

 

尹 "자유무역체제, 절대 포기해선 안될 공공재"

다보스서 '행동하는 연대' 연설 "韓, 글로벌 공급망 핵심파트너 원자력발전·청정수소 주목을" 윤석열 대통령이 "자유무역 체제는 절대 포기해선 안 되는 글로벌 공공재"라고 강조했다. 윤 대통

n.news.naver.com

 

1. 기사 요약

윤석열 대통령이 "자유무역 체제는 절대 포기해선 안 되는 글로벌 공공재" 강조하였다.

  • "韓, 글로벌 공급망 핵심파트너이며 원자력발전·청정수소 주목을"
  •  "대한민국은 반도체, 2차 전지, 철강, 바이오 분야에서 세계 최고의 생산기술과 제조 역량을 보유한 글로벌 공급망의 핵심 파트너가 될 것"

2. 기사 속 경제용어 정리

자유무역: 국제무역에서 재화, 용역 등의 상품 교역에 대한 정부의 간섭을 최소화하는 무역 제도이다.

보호무역자국의 산업을 보호하기 위해 무역에 정부가 개입하는 무역제도이다. 

다자주의: 공동의 목표를 추구하는 여러 국가의 동맹을 의미하며, WTO체제를 중심으로 참여 국가의 경제력과 무관하게 모든 회원국이 동등한 권리와 의무를 갖는다.

 

공급망: 원재료의 조달에서부터 완제품의 최종 소비에 이르기까지 재화와 서비스 및 정보의 흐름이 이루어지는 연결망을 의미한다.

청정수소: 수소제조 과정에서 이산화탄소(CO2) 배출을 하지 않거나 현저히 적게 배출하는 수소를 말한다.

탄소중립: 온실가스 배출을 최대한 줄이고, 남은 온실가스는 흡수, 제거해서 실질적인 배출량을 0으로 만든다는 개념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