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리뷰

블로그에서 스토리텔링과 키워드 작성 방법(블로그&키워드 마케팅 전략 책 리뷰)

by grow365 2022. 10. 22.
반응형

블로그 글을 어떻게 작성해야 하는지, 무슨 키워드를 써야 사람들이 많이 볼 수 있을지 항상 고민이 되는데요. 내 블로그를 보다 효과적으로 마케팅하고 많은 사람들이 볼 수 있게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자연스럽게 이야기하는 스토리텔링 기법으로 글을 작성하고 키워드로 제목을 작성하는 것인데요 책 리뷰를 통해 이 방법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스토리텔링 하는 방법

스토리텔링 전 고민해야 할 사항(p.26)

  • 상품 분석:자신의 제품에 대한 장점과 단점을 분석하여 자신의 단점을 보완하고 장점을 돋보이게 할 수 있는 상황이나 타깃을 고민해본다.
  • 타깃 분석: 상품 분석이 끝나면 '20대''30대'40대' 그리고 '남성''여성''어른''아이'노인'등 어떤 타깃 소비자에게 판매할지 세분화를 시킵니다.
  • 배포: 타깃 분석을 통해 '20대 남성'이라는 타깃이 선정되었다면 20대 남성이 모여 있는 '카페' 또는 '커뮤니티' 블로그라면 '그들이 많이 검색하는' '관심 있어하는 소재'에 자신의 상품을 스토리로 잘 포장하여 배포합니다. 

 

어떤 콘텐츠로 상위노출을 시켜야 할까? 스토리텔링+상위 노출입니다. 소비자들이 '왜 검색을 했을까'에 대해서 고민을 하고 '소비자의 입장과 눈높이에서 쓴 게시글'을 상위 노출시킨다면 소비자들에게 더 솔직하게 다가가면서도 소비자의 입소문과 반응이 오는 효율적인 검색광고가 될 것입니다. (p.22)

 

소비자들은 필요하면 구매한다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정보와 홍보를 섞어 스토리텔링 한다면 좀 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p.37)

 

'소비자가 원하는 정보'와 전략을 적절하게 믹스한 마케팅 효과가 있다. 이렇게 정보 속에서 상품을 자연스럽게 믹스할 수 있는 스토리텔링이 필요하다.(p.46)

 

리뷰는 '표현'을 해야한다. 소비자들이 눈으로 보면 알 수 있는 정보가 아닌 '체험하면 알 수 있는 정보'를 말입니다.

소비자들은 '주관적인 생각'과 '체험' 그리고 자신들이 직접 만나보지 못한 '경험'을 원합니다.(p.77, 78)

 

리뷰에 스토리가 있고 재미요소가 부각된다면 몰입감을 제공한다(p.81)

 

→ 요약하면 소비자가 '원하는 정보' 또는 '체험하면 알 수 있는 정보'를 상품 홍보와 섞어서 스토리텔링을 한다면 좋은 마케팅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스토리텔링을 하기 전에 상품 분석, 타깃 분석, 배포 채널에 대해 고민해야 한다. 

스토리텔링 전 타깃 분석을 해야 하는데 나는 타깃 분석을 통해 그들의 필요가 무엇이지 파악하는 게 제일 중요한 것 같다. 그리고 타깃의 필요에 맞게 상황극처럼 자연스럽게 이야기하듯이 스토리텔링을 하는 것이 중요한다.

 

키워드 제목 작성 방법

제목을 지을때 '키워드+키워드'방식으로 '조회수 높은 키워드+조회수 낮은 연관 키워드'방식이 가장 좋다. 이런 식으로 여러분이 자동완성 검색어나 연관검색어를 통해서 '키워드+키워드'제목을 작성한다면 검색 사용자들이 더 많이 검색하는 제목을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p.158)

 

'비발디파크'보다 '스키장 싸게 가는 법'은 확실한 니즈가 있다. '싸고 예쁜 학생 커플링 베스트 5' 소비자의 니즈가 있는 키워드를 소비자 입장에서 고민한다면 경쟁이 치열한 키워드가 아니더라도 분명히 좋은 결과를 안겨드릴 것이다.(p.166)

 

필자는 이 포스팅을 할 때 제목뿐만 아니라 본문에도 타깃화와 검색자의 의도를 십분 추가하였다. 종로 분위기 좋은 레스토랑 키워드로 선정하고 이곳은 생일파티나 이벤트, 프러포즈를 하기 좋은 인테리어를 가진 업체이다.(p.170)

 

메가 키워드 + 서브 키워드 + 00 해보니,, 알아보니... 등 2~3개 키워드가 들어가 제목이 가장 효율적이다. (p.206)

 

→ 요약하면 소비자의 필요가 들어있고, 조회수 높은 키워드 + 조회수 낮은 키워드 방식으로 제목을 짓는다. 자동완성 검색어나 연관검색어를 이용하여 제목을 짓는다.  

 

블로그 글을 쓸 때는 내가 쓰고 싶은 것을 쓰는 것보다 글을 볼 사람을 먼저 생각하여 그들이 원하는 정보를 옆에서 이야기하듯이 스토리텔링으로 자연스럽게 작성하는 것이 중요하고, 소비자의 필요를 고려한 키워드로 제목을 작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반응형

댓글